TIL)2024-01-25 스크립터블 오브젝트
2024. 1. 25. 23:38ㆍ내외 교육들/TIL
오늘 배운 것 및 개발 과정
<스크립터블 오브젝트>
오브젝트의 스크립트로만 데이터를 정의하거나 조작하는 것이 아닌, 말 그대로 미리 지정해둔 데이터 항목들을 미리 만들어져 있는 유니티의 오브젝트들 처럼 재사용 할 수 있는 개념으로, 코드와 데이터를 따로 분리해서 쉽게 조작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다.
이것을 오늘 TIL로 작성한 이유는 NPC 타입별 정보를 스크립터블 데이터로 분류해서 항목별로 조작과 다른 스크립트들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였고, 열거형 타입인 enum으로 분류해서 데이터를 찍어낼 수 있다고 생각하였지만 내가 잘못 생각했다.
우선 스크립터블 오브젝트는 커스텀이 가능한 큰 도장이라고 보는데, 여기서 타입별 항목들을 게임의 로드아웃처럼 분류해서 저장하는 걸로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값을 조작 가능하지만 말 그대로 항목별 데이터 값들을 조작하는 것이지, 전체적인 분류는 따로 오브젝트로 만들어서, 다른 스크립트로 분류를 해줘야 한다. 물론 분류는 enum으로 정해서 하는 것이다.
하루 마무리 및 내일 할 것
앞서 객체지향처럼 생각하는 것은 개념적으로 설계를 하자면 쉽고 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론 많은 코딩 경험이 있어야 생각한 것들을 풀어서 쓸 수 있다고 느꼈다. 계속 개발을 하면서 내가 설계한 기획이 실제로 개발 과정에 들어맞게 나올 수 있을까란 고민을 하루종일 수도없이 생각했고 계속 뼈져리게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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