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023-12-21 고된 몇일 간의 회고
2023. 12. 21. 21:51ㆍ내외 교육들/TIL
따로 양식이 없이는 작성해야 할거 같다.
이번 숙련주차의 팀 과제는 2D 로그라이크를 개발하는 것이고, 기획 및 역할 분담 과정을 거치고 나서
본격적인 개발은 주말부터 시작할 예정이였다. 나의 역할은 랜덤 스테이지 생성과 이펙트 담당이였다.
허나 외가의 친할아버지가 주말 저녁에 돌아가셔서 개발 과정 기간인 수요일 까지는 참여를 못했다.
나에게 있어서 기나긴 세월을 같이 있게 해준 가족 한 분이 영영 못 보신 것에 대한 안타까움과
더불어서 실력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순간도 놓치게 된 것도 너무 아쉬웠다.
그래서 내가 없는 동안에 팀원 분들이 구현한 팀 과제에 대해서 몇가지 작성하려고 한다.
- 2D 로그라이크를 구현하기 위해 기본적인 기능 중에 독특한 것이 있다면, 랜덤 스테이지 생성과 포탈 기능이다.
- 랜덤 스테이지는 말 그대로 고정된 위치의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것이 아닌 랜덤한 위치에서 발판이나 아이템 상자
등의 오브젝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것으로, 이것은 내가 구현할 예정이였었다. - 포탈은 특정 조건 완료시에 다음 스테이지로 넘기게 해주는 게임 시스템으로 다음 스테이지에 넘어가면서,
중복되거나 이전 스테이지의 오브젝트가 남아있지 않는다. - 몹의 생성도 스테이지의 상승에 따라서 변화가 있고, 보스 몹에 해당되는 스테이지와 보스 몹 패턴이 구현되었다.
- 아이템 착용에 따른 능력치 스텟은 스크립터블 오브젝트의 데이터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들이 내가 없는 동안 팀원들이 구현한 기능들 중 하나이다. 비록 복잡하게 구현하더라고 많은 노력과 결실들이
눈에 보인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비록 참여를 대부분 못하게 되었지만, 팀원들이 최소한의 기능을 구헌한 것에 대해 정말로 수고많다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이번 계기를 통해서
- 처음이 아닌 도중에 팀에 참여하였다면, 진행된 프로젝트의 상세 구조를 어떻게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인지?
- 세부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서 역설계를 어떠한 순서로 시작해야 하는지?
- 기능이 훼손되지 않고, 나의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런 것들이 궁금하다. 나중에 튜터님한테 물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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