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 29. 16:27ㆍ게임엔진/Unity
Dotween 에셋 특징
이 에셋은 게임 오브젝트나 UI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에셋입니다. 세부적인 특징은 에셋 소개문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속도와 효율성
- IntelliSense 및 유형 안전
- 단축키
- 정확한 애니메이션
- 논리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API
- 게임 오브젝트, UI 등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 쉬움
- Dotween 모듈 기능
- 스내핑, 축 제약 및 기타 옵션
- 전체 제어
- 그룹화
- 혼합 가능한 Tween
- 애니메이션 시각화한 경로
- 재생 중 값과 기간 변경
- 안전 모드
- 코루틴의 수확량
- 다양한 회전 모드
- 공유 방법
- 플러그인
- 추가 사항
- 모든 기본 사항
설치 및 설정
- 유니티 에셋에서 추가(무료) 및 구매(유료), 다음부터 유료 버전 기준으로 설명
- 프로젝트 내에서 에셋 다운로드 및 추가(import)
- 오픈 창이 뜨고 Open Dotween Utility Panel 버튼 클릭
- 패널 창이 뜨고 Setup Dotween 버튼 클릭(초록색 큰 버튼)
- 모듈 선택 옵션이 뜨고, 유료 버전에는 External Assets 항목 체크가 활성화 됨, 여기서 DeAudio, DeUnityExtended, TextMeshPro 항목만 체크(그 외에는 유니티 6 버전에서는 오류가 나오기 때문에 체크하지 말 것)
- Apply 버튼을 누르면 사용 준비 끝
사용법
사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다.
- 스크립트
- 오브젝트 내에 컴포넌트 추가
스크립트
사용할 MonoBehavior 스크립트 에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하자
Using DG.Tweening;
스크립트의 기본 중 하나인 네임스페이스를 불려오는 것으로, Dotween 에셋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해당 네임스페이스를 선언하여 기능을 사용하게 하자.
이제 Dotween의 메서드를 사용하며 예시로 어떻게 사용되는 가를 설명하자.
예를 들어, 3D 큐브를 해당 에셋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하고자 할 때, x축으로 5만큼 이동하는 코드로 메서드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void Start()
{
// 해당 오브젝트를 x 축으로 5만큼 5초의 시간 안에 이동
transform.DOMove(new Vector3(5,0,0), 5);
// 만약에 지연 기능을 넣고 싶다면,
// x축으로 10만큼 3초의 시간 내에서 2초의 지연을 두고 이동
transform.DOMove(new Vector3(10,0,0), 3).SetDelay(2);
}
이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로 추가하고 재생을 누르면, dotween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다.
컴포넌트 추가
별도의 스크립트로 만드는 방법이 아닌 보다 간단한 사용을 위한 방법으로써, 방법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을 오브젝트에 ‘DOTween Animation’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된다.
보다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 컴포넌트 추가하여 사용이 아닌 스크립트 작업을 통한 공부로 먼저 진행해야 할거 같다. 이유는 컴포넌트 사용은 쉽지만 제공되는 애니메이션 효과들도 모를 뿐더러, 지금으로썬 단편적인 사용만 가능하다.
스크립트를 통해서 특정 조건에 에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제공되는 Dotween 메서드를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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