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 교육들/TIL

TIL)2023-11-28일자 일지 작성

LongRunnner 2023. 11. 28. 23:26

1. 오늘은 뭐 했냐?

먼저 완성해야 할 것은 개인 과제의 기본 기능 구현들을 완성시키는 것이다. 그 후에는 어제 들었던 객체지향의 특강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2. 오늘은 뭐를 개발하거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행동을 했냐?

알고리즘 문제를 풀면서 깨달은 거 몇가지를 적어보자면

  • for 문의 조건 충족성은 오직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 을 따른다. 만약 반복 루프 도중에 문제 해결 값을 구한다면, 코드 구조를 잘 짜지 않는다면, 데이터를 못 얻을 수 있다.
  • C#의 메서드 Math.Sqrt(n)은 n의 제곱근을 구하는 합수이다. 호출이 필요하면 using System;을 선언해야 한다.
  • 삼항 연산식 => (조건식 ? A : B) 에서 조건식에 대한 참이 나오면 A를 반환, 거짓이면 B를 반환합니다.

이와 더불어서 오늘 개인 과제의 기본 기능을 모두 구현하는건 성공했지만 오류도 있었다.

  • 마우스 시점에 따라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프라이트가 좌우로 바뀌도록 코드를 작성하였는데, 정작 좌우가 아닌 위 아래로 바뀌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플레이어 오브젝트에 적용한 코드에 플레이어 스프라이트를 적용해야 하는 것을 다른 스프라이트로 착각을 해서 넣었다는 것이다. 다만 내가 아직도 유니티의 공간 개념에 대해서 아직 익숙치 않아서 수정하는데에 약간의 차질이 있었다. 
  • 아래는 유니티 도큐먼트의 트랜스폼 공간 좌표계를 설명하는 첨부 자료다. 이걸 보고 다시는 혼동하지 않도록 하자

 

유니티의 3D 공간을 설명하는 X,Y,Z 축. 2D에서는 오직 X,Y로 구성

마치고 다시 객체지향을 복습하기로 했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정리하기가 어려웠다.

 

3. 마치며

내일까지 선택 기능 구현을 최대한 할 수 있는데까지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