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 교육들/TIL

TIL)2023-11-14일자 일지 작성

LongRunnner 2023. 11. 14. 21:24

1. 오늘은 뭐 했냐?

어제 나를 포함한 수강생들이 제출한 개인과제들에 대한 튜터들의 개인 피드백 답변들이 공개가 되었다. 피드백들을 통해 과제 제출이 완성된 수강생들은 과제 개선 및 공부가 실시 되었고, 미제출한 수강생들은 오늘 자정까지 개인 과제를 완성해서 제출하도록 하였다.

 

2. 오늘은 뭐를 개발하거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행동을 했냐?

오전에 잠시 병원 볼일을 보고 나서, 오늘 목표는 개인 과제를 개선 및 추가하는 목표와 과제 간 부족했던 개발 지식에 대한 공부를 진행하였다. 여기서 과제 개선해야 할 점은, 게임 시작 시 인트로 추가, 텍스트 게임에 필요한 디자인 개선, 그리고 아이템을 정렬할 수 있는 기능 추가를 집중적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였다. 

 

  • 아이템 정렬 기능을 구현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유형에 따른 정렬 기능을 구현하는 메서드를 LINQ로 아이템 정보를 특정 유형에 따라서 정렬하도록 코드를 작성하였다. 문제는 메서드에 집어 넣을 매개변수인 아이템 정보를 집어 넣는 과정에서 여러 문제들이 터졌다.
  • 메서드에 집어 넣는 매개변수들이 적용이 안되는 오류가 생겨서, 아이템 정보 리스트를 선언하는 부분을 점검 및 생성자를 직접 생성시켜서 문제 없이 메서드에 매개변수들을 집어 넣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이템 정보의 정렬이 작동이 되지 않았다.
  • 아이템 정보 리스트를 매개변수로 집어 넣을 때, 넣는 변수들이 직접 참조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닌 복제된 형태를 계속 집어넣게 되어서 원본 아이템 정보 리스트들이 계속 정렬이 안되는 문제였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은 해당 기능 메서드마다 static을, 매개변수 마다 ref를 선언하게 해서 해결하였다.

결론적으로 내가 알고 있는 코드 문법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거나, 모르는 부분들 때문에 생긴 문제들이기 때문에, 튜터님에게 클래스의 생성자와 ref를 포함한 코드 강의를 다시 한번 체크하라는 피드백을 받았고, 남은 시간동안 코드 강의를 계속 듣게 되었다.

 

3. 마치며

계속 코드 문법에서 이해하지 못한 부분과 모르는 부분들이 많아서 생기는 지속적인 나의 문제이다. 이것은 꾸준한 복습과 문법 공부 및 실습을 통해서 개선해 나갈 수 밖에 없을 수 밖에 없다.
 내일이면 지스타 개발자 컨퍼런스 참여를 위한 부산 출발이다. 문제 없이 준비하고 잘 다녀오도록 하자.